HOME | CONTACT US | SITEMAP | ENGLISH


화석연료의 지속적인 사용으로 인한 자원고갈 및 환경오염문제가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원유가격의 급등으로 인한 기초원료자원으로서의 역할 역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어, 화석연료의 의존도를 줄이고, 동시에 사회, 경제,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에너지원에 대한 확보가 더욱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EU 등 선진국에서는 바이오에너지 기술에 대한 정부차원의 집중적인 투자와 육성을 통하여 국가 전략 사업으로 추진 중이며 국내에서도 2004년 10월 기존 “석유사업법”을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으로 전문 개정하는 등 바이오디젤의 보급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경친화적인 에너지원의 확보 및 보급확대 필요성
[바이오디젤 유해물질 배출감소효과(BD20 기준)]
  HC CO SOx PM 매연 N2O 돌연변이 유발성
한국 -15% -17% -20% -18% -14% - -
미국¹ -14% -9% - -8% -10% 1% -
DOE -11% -12.6% - -18% - -1.2% -20%
* 한국-국립환경연구원2001.12 / NBB-National Biodiesel Board / DOE-미국 에너지자원부

미국 에너지자원부(DOE)의 분석에 의하면 바이오디젤의 환경적 이점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대기 독성물질(Air-Toxics)과 발암물질(Cancer-causing Compounds)의 발생이 적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순수 바이오디젤(BD100) 은 화석연료인 경유에 비하여 발암위험물질을 94% 줄일 수 있으며, BD20 (바이오디젤20%+경유80%)은 27%저감 시키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바이오디젤은 황 성분이 전혀 없어 산성비 원인물질의 배출을 현저히 줄일 수 있으며, 원료가 식물이므로 식물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CO₂)를 흡수하고 이중의 일부가 바이오디젤로 변환되어 연소됨으로 자연적인 순환과정을 이루며, 이로 인하여 바이오디젤 1톤당 2.2톤의 이산화탄소 감소 효과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바이오디젤의 개발 및 보급은 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하여 국가경쟁력 제고의 효과와 인간 삶의 질 향상, 환경보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